이벤트

BeFe

주요 서비스 메뉴 펼치기

785 읽음

부모가 먼저 캐치해주세요

불안이 많은 아이에게
통하는 대화법

유난히 불안감이 많은 아이들이 있습니다. 이런 아이들과 대화할 때 조심해야 할 특징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Writer. 배소연 reference <불안하고 걱정 많은 아이, 어떻게 도와줄까?>로널드 라피, 앤 위그널, 수잔 스펜스, 베네사 코햄, 하이디 리네햄 지음

불안의 원인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아이가 불안한 성향을 띄는 데는 유전의 영향이 큽니다. 선천적으로 불안이 많은 기질인 거죠. 선천적인 기질은 바꾸기가 어렵지만, 양육 환경에 의해 생긴 후천적인 불안 성향은 수정이 가능합니다. 양육 환경에 따라 불안을 없애고 독립성을 키울 수도, 반대로 의존성을 키울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아이 성향에 맞는 적절한 양육 환경을 제공하는 것은 어려우면서도 중요한 일입니다.

불안이라는 감정은 당연한 것입니다

불안이 많은 아이를 걱정하기에 앞서, 불안이라는 감정은 어른도 느끼듯 당연한 감정이라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어른에게도 그렇듯 불안은 노력한다 해서 쉽사리 없앨 수 있는 마음이 아니니까요. 하지만 불안이 너무 많아 아이가 어려움을 겪을 정도라면, 문제를 극복할 수 있도록 어른이 직접 나서서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아이들이 걱정하고 불안을 느끼는 상황에 대해 부모가 먼저 인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불안에도 다양한 유형이 있어요

불안의 유형은 어두움이나 주사를 극도로 무서워하는 특수공포증과 분리불안, 자신이 관심의 대상이 되는 것을 무서워하는 사회공포증, 소위 “틱”으로 알려져 오랜 기간 아이가 특정한 행동, 생각을 반복하는 강박장애 등이 있습니다. 특히 아이가 강박장애 증상을 보일 경우에는 반드시 전문가를 찾아가야 합니다. 이러한 불안 외에 일반화된 불안이란 여러 일에 대해 잔걱정이 많은 양상을 뜻합니다.

일반적인 불안이 많은 아이들의 행동

불안이 많은 아이들의 행동은 한두 가지로 정의할 수 없을 만큼 다양합니다. 막무가내로 떼를 쓰거나, 오히려 공격적으로 변하거나 소극적으로 변할 수도 있고, 어떤 상황에 대해 극단적으로 생각하거나 자신이 두려워하는 것을 무조건 회피하는 등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납니다. 불안이 많은 아이들은 보통 자기 주장이 약하며, 스스로 용기 내어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것이 힘듭니다.

아이의 불안 유형별 대처

1) 아이가 극단적인 생각을 할 경우, 현실적으로 생각할 수 있게끔 대화를 유도합니다. 걱정하는 것이 무엇인지 먼저 밝히고, 전에는 이 상황에서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그리고 그런 걱정이 실제로 일어날 가능성은 적다고 얘기해주는 방법입니다.

2) 만약 자녀가 새로운 일에 불안이 너무 많아 시도를 하지 못한다면 부모가 옆에서 스스로 할 수 있게끔 격려하고, 실패하더라도 괜찮다는 태도를 보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래와 소통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

아이가 불안해할 때, 지나치게 안심시켜주며 회피하게 하는 것은 오히려 좋지 않은 행동입니다. 아이가 어려워하는 상황에 대한 역할극을 통해 부모와 자녀가 함께 그 상황을 연습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가르치는 시간은 짧게, 재미있게, 그리고 긍정적으로 반응해주고 규칙적으로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상황에서 자기 주장을 용기 내어 펼 수 있도록 방법을 알려주고 꾸준히 연습시킵니다.

불안해하지 않을 때를 찾아서 칭찬해주자

아주 찰나의 순간이지만 덜 불안해하는 때, 용감한 행동을 찾아내서 보상을 해줍니다. 보상에 대해 얘기할 때 아이가 왜 보상을 받게 되었는지, 어떻게 하면 다시 보상을 받을 수 있는지 정확하게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칭찬을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해야 하는데, 예를 들어 “오늘 유치원에 혼자서 울지 않고 씩씩하게 들어갔구나! 엄마는 너가 너무 자랑스러워“라는 식으로 상황을 한번 짚어주고 말해주는 것이죠. 또한 아이가 회피하려고 할 때는 무조건 회피하지 않도록 대안을 만들어 선택할 수 있게끔 해주는 것도 유용한 방법입니다.

댓글 0 초기화

댓글 작성
0/500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