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70 읽음

언제까지 해야 할까?

공갈젖꼭지 잘 쓰고 잘 떼는 법

부모가 편하자고 시작한 공갈젖꼭지. 시간이 지나 떼려고 하지만 쉽지가 않죠. 적절하게 사용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고 공갈젖꼭지를 떼는 방법도 함께 알아보아요.

Writer. 강애진

공갈젖꼭지는 왜 하는 건가요?

우리 엄마들의 고민 중 하나인 공갈젖꼭지! 적절하게 잘 사용하면 육아를 하는 부모와 우리 아이에게 큰 도움이 되죠.
아이에게 안정감을 주며 영아 돌연사 증후군을 예방하며, 쉽게 잠잘 수 있도록 돕는 역할도 해요. 또한 손가락을 빠는 것을 줄일 수 있는 효과가 있고 6개월 이하의 아기에게는 진통효과를 줍니다.
이런 큰 장점을 지닌 공갈 젖꼭지의 적정 시작 시기는 생후 4주 이후라고 해요. 그 전에 시작하면 아기가 유두혼동으로 모유 먹는 양이 줄 수 있기 때문이에요

공갈젖꼭지 주의해야 할 점

1. 치아에 문제가 생겨요.
12개월 이전에는 상관이 없지만 12개월 이후에 오랜 시간 사용하게 되면 치아 발달(부정교합)에 부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2. 언어발달에 문제가 생겨요.
아이가 옹알이를 시작할 때 공갈젖꼭지를 과도하게 사용하게 되면 언어모방을 하지 못하고 정상적인 혀와 발음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3. 급성중이염에 걸릴 확률이 증가해요.
젖꼭지를 계속해서 빨면 청각관을 비정상적으로 열어 목구멍의 분비물이 중이 안으로 침투할 수 있어 중이염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공갈젖꼭지 이렇게 관리해요!

1. 공갈젖꼭지 교체 시기는 3개월입니다.
3개월마다 교체해주는 것이 위생에 좋고 발달단계에 맞는 크기로 교체를 해주세요.

2. 내부 물기를 없애주세요.
실리콘으로 된 것을 제외하고 공갈 내부에 물이 차게 되므로 안쪽 물기를 없애주세요.

3. 열탕 또는 소독기에 넣어주세요.
매일 열탕이 어렵다면 일주일에 한두 번 열탕소독을 해주고 소독기에 꼭 넣어주세요.

모두 할 수 있어요!
공갈젖꼭지 BYE – BYE !!

100일 전부터 물리기 시작했던 공갈젖꼭지.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공갈젖꼭지가 없으면 잠을 못 이루고 자다가 입에서 떨어지면 새벽에도 찾으며 우는 아이 때문에 고민이 많았어요.

언젠가 떼야 한다면 이번에 꼭 떼자 결심 후 8개월부터 낮잠, 밤잠 이외에는 절대 물리지 않았어요. 그리고 잠 외에 물지 않는 것이 익숙해지면 아이 보는 앞에서 가위로 자르고 아이가 이해하지 못해도 “이제는 이것 없이 잘 거야. 공갈 젖꼭지 안녕!”하고 공갈젖꼭지를 없앴어요. 그리고 2~3일을 우는 아이를 안고 아기띠도 하고 엄마 품에서 잘 수 있도록 도와주었어요. 이후 조금씩 공갈젖꼭지 없이 자는 것이 익숙해질 무렵인 5일차에 눕혀서 토닥이며 재웠어요.

그때 아기가 공갈젖꼭지 대신 애착을 가질 수 있도록 인형과 베개를 주었더니 베개를 만지면서 잠을 잤어요. 그리고 점점 베개에 애착을 보이기 시작하며 딱 일주일 만에 공갈젖꼭지 없이 울지 않고 스스로 잠자는 것에 성공하였어요.

아이들 성향이나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경험상 제일 중요한 것은 끊기로 한번 마음을 먹었으면 마음 약해지지 말고 끝까지 독하게 밀어붙이는 것이 중요해요. 아이가 울어서 힘들다고 다시 공갈젖꼭지를 주면 아이는 공갈젖꼭지에 더 애착을 보이고 다시 끊기가 어려워진답니다.

공갈젖꼭지 끊는 팁

1. 잠잘 때 외에는 사용하지 않아요.(공갈젖꼭지 무는 횟수를 조금씩 줄여가세요.)
2. 공갈젖꼭지 외에 애착을 할 수 있는 것(인형,베개등)을 만들어주세요.
3. 6개월 이후 돌 전에 끊기를 시도해요.(돌 뒤에는 아이가 자의식이 자라고 선호하는 것 에 고집을 부릴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인지능력이 발달하기 전에 떼는 것이 좋아요.)

 
우리 아이에게 맞는
공갈 젖꼭지 고르는 방법

1. 세척과 소독이 용이한가?
아기 입으로 바로 들어가는 것이므로 아기에게 유해한 성분으로 만들어지진 않았는지, 세척과 소독이 용이한지 꼭 확인 해야 해요.

2. 아이가 잘 무는 것이 최고!
아무리 유명한 제품, 엄마가 좋아하는 디자인이어도 정작 아이가 물지 않으면 소용없어요. 아기가 선호하는 젖꼭지 모양인지를 살펴보고 아이가 잘 무는 것으로 선택하세요.

닥터브라운 야광 노리개 젖꼭지

아기의 올바른 구강발달을 위해 공기의 흐름을 조절해주는 공기통로가 있어 젖꼭지가 흡착되는 것을 방지해줘요. 또한 야간에도 아기가 노리개젖꼭지를 잘 물고 있는지 확인이 가능하도록 야광으로 되어있어요.

달퐁 노리개 젖꼭지

아기의 치아와 잇몸이 자연스럽게 발달할 수 있도록 특수하게 설계된 디자인이에요. 손잡이가 있어 아기의 입에서 쉽고 안전하게 빼거나 물리 수 있고 노리개젖꼭지, 보호캡, 홀도 3가지로 구성되어 있어 합리적인 가격에 만날 수 있어요.

댓글 0 초기화

댓글 작성
0/500 등록